알림마당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 정보
드론으로 시설 안전 높인다… 노원구시설관리공단, 실습 중심의 시설점검 훈련교육 진행
작성일 2025년 10월 16일 10시 32분 29초 작성자 김수빈
첨부파일

노원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주성)은 지난 30일 시설안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드론 조종 실무교육 및 비행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무인동력비행장치 4(무인멀티콥터) 조종 자격을 취득한 직원을 대상으로 불암산스포츠타운에서 비행 허가를 받아 진행되었다. 이번 교육은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드론 활용 능력을 배양하고, 안전한 운용을 위해 법규 이해와 조종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됐다.

 

교육은 이론과 실습으로 구분해 진행됐다. 이론 과정에서는 드론의 구성과 원리, 항공법 및 안전 수칙을 다루었으며, 실습 과정에서는 기본 이·착륙, 호버링, 장애물 회피, 시나리오 기반 미션 비행 등을 통해 실제 시설 점검에 필요한 운용 능력을 키웠다. 또한 응용 훈련으로 시설물 점검 시뮬레이션과 영상 촬영 및 자료 수집 과정을 수행하여 실무 활용도를 높였다. 아울러 교육 마지막 단계에서는 실습 종합 평가와 안전사고 사례 공유, 개선사항 피드백 시간을 마련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했다.

 

노원구시설관리공단은 그간 지붕, 벽면, 조명탑 등 점검 취약지역을 드론을 활용해 점검하며 스마트 시설 유지보수를 진행해온 바 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드론을 활용한 점검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해 점검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드론 활용 점검 구역을 확대해 보다 안전한 시설 운영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다.

 

김주성 이사장은 드론은 시설물 점검 및 안전관리 분야에서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핵심 도구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안전한 현장 관리에 적극 활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단은 앞으로도 첨단 장비 도입과 전문 교육을 지속해 스마트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